일반적으로 몸과 마음은 서로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신체의 움직임은 언어와는 또 다른 형태의 표현 행위로, 어떤 호흡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신체를 움직이느냐에 따라 내면의 창의력을 깨우고 심리적인 치유까지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능동적인 움직임을 경험하기 위해 전문 시설을 찾는 사람이 많다.
이에 관하여 강원 속초시에서 토브움직임스튜디오(토브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이선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토브움직임스튜디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현대사회에서는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앉아 지내는 시간이 참 많아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점점 몸의 감각을 잃고 점차 기능이 상실하여 극심한 통증과 바르지 않은 자세로 지내는 것을 보았고, 몸 전체의 감각을 깨우고 움직임을 즐겁게 하여 창의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토브움직임스튜디오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몸은 우리의 모든 삶의 경험을 담고 있습니다. '몸'이란 것을 근원적으로 이해하고 알아차리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기에 신체와 정서의 감각을 건드리고 더 나아가 현존하는 자신을 바라보는 프로그램인 '마음챙김 스트레칭'을 대표 프로그램으로 진행합니다. 미국 안나할프렌의 타말파 무므먼트 리츄얼이란 프로그램으로 몸의 감각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토브움직임스튜디오에서는 리듬체조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리듬체조는 올림픽 종목 중 하나로 체조 스포츠와 몸의 예술적 표현이 더해져 심미성이 강조되는 프로그램입니다. 근력 유연성 아크로바틱 발레와 댄스의 기본기를 익히고 수구 운동으로 집중력과 다이나믹한 동작을 익히며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극, 뮤지컬 등 노래와 춤 연기가 어우러져 무대 위에서 표현하는 표현예술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커뮤니티 안에서 소통, 공감 배려 수용을 배우며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예술 교육과 표현예술 치유라는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가 표현하는 동작이나 춤 또는 예술에 몰두할 때 우리는 삶 속에서 계속 진행하고자하는 주제와 만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삶이 주는 메시지입니다. 그것을 알아차리고 예술을 통해 긍정적인 비전과 창의성을 이끄는 힘이 되는 심상이나 기준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저는 리듬체조 선수로 성장하다 예술(무용, 연극, 뮤지컬)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 몸으로 부딪치며 좌절과 희망을 맛보았고, 예술적 행위로 치유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표현예술 치유 교육단체를 통해 수 년간 훈련받고 최고 과정의 자격증을 획득하여 이러한 경험과 노력이 우리 삶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스스로의 삶에 더욱더 활력을 일으키고, 자기 내면에 귀기울이면서 더 나은 신체와 정신을 조율해 나가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 긍정적 영향을 알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속초는 산과 바다, 그리고 호수가 최고의 자원인 아름다운 힐링 도시입니다. 사람들은 도심을 벗어나 자연에서 안정을 느끼고 힐링을 얻습니다. 향후 이 곳에 많은 사람들이 자연과 함께 스스로 치유하고 회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센터를 건립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예술과 치유 회복이라는 상호결합은 특히나 메말라가는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 핵심입니다. 자신의 몸을 통해 내 안의 감각을 익히고 그 안에서 창의력도 함께 일깨운다면 우리의 삶은 달라질 것임을 믿으시고, 몸과 마음의 탐구로 변화되는 경험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