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우리의 삶에 다양하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우리 삶에서 잘 활용한다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음악을 들으면 뇌파에 영향을 주어 변화시키고 신경전달물질 분비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이와 관련하여 강원 강릉시에서 한울실용음악학원을 운영하는 최형남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한울실용음악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대 때 서울에서 음악 활동을 하던 중, 우연한 기회에 실용음악학원에서 근무를 하게 되었다. 이 때, 내가 아닌 타인에게 음악을 알려주고, 그 가치를 향유하는 것이 얼마나 매력적인지에 대해 느끼게 되었다. 30대 초반, 나는 다시 강릉에 돌아왔고, 당시의 경험을 살려 지금의 한울실용음악학원을 개원하게 되었다.
본 원은 2011년 개월 이래, 많은 입시 전공생과 전문 연주자를 배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 생활 예술 교육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 2024년 1월, 강릉시 옥천동에서 유천동으로 이전하여 많은 음악인을 배출하고 있다.
Q. 한울실용음악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본원의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로 기본 취미 클래스와 입시 및 전문가 클래스로 나누어지게 된다. 취미 클래스의 경우는 선택한 파트에 대하여 최종적으로 하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입시 및 전문가 과정에서는 전문 연주자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에 대하여 교육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실기 모의고사와 이론 교육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그 외 특별한 수업이라면 밴드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실용음악은 사실 혼자서 하는 음악이라기보다는 앙상블을 했을 때 가장 성취감도 크고 동기부여도 지속 할 수 있다. 그래서 본원에서는 밴드를 운영하여 학생들이 장기간 취미활동으로 유지 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친절함'이라고 생각한다. 친절하다는 것을 약간 다르게 해석해본다면, 교육할 때 가장 필요한 적극적인 자세, 즉 에너지를 의미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학생과 함께 풀어나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친절함'은 본 원을 운영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관이라 할 수 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10년 이상 학원을 운영하면서 몇 번의 위기가 있었다. 무엇보다 장기간 포기하지 않고 운영을 이어 나갔던 점이 가장 크다고 생각된다. 또한 강릉이라는 지역에서 많은 음악가들과 또 생활 예술인들과 끊임없이 교류하고 활동해 나가면서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유지하는 부분 또한 학원 운영과 관련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 역시 첫 창업이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들이 있었고 이번 사업장 이전을 하면서 인테리어나 학원 시스템 등에서 많은 부분을 보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도 계속하여 공부해 나갈 계획이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가족 구성원이 같이 수강할 경우 전체 교육비 10% 할인이 진행되고 있으며, 6개월 이상 수강 시 어쿠스틱 기타 증정 또는 교육비 10%를 할인하고 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일반 수강생들의 경우 무대에 설 기회가 많지 않다. 그래서 수강생들과 함께 학원 연주회를 계획하고 있다. 그 외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음악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대학교 진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위탁교육도 준비 중이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음악을 인생 속에 포함할 수 있다면, 인생이 아주 풍요로워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음악을 통해 차분함과 여유를 배웠고, 앞으로도 이것들을 즐기기 위해 평생 함께하려고 한다. 여러분들도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