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나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은 중요한 에너지가 된다. 라탄 공예는 기본적으로 느린 작업으로, 오랜 시간 라탄을 만지고 있다 보면 잡념이 사라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렇다 보니 라탄이 주는 따뜻함과 자연 그대로의 느낌이 좋아 라탄 공예를 시작하는 사람이 많다.
라탄 공예는 등나무를 얇게 가공해서 촘촘하게 엮어나가는 방식으로 작은 바구니부터 가구까지 만들 수 있다. 방법이 어렵지 않다 보니 손재주가 없는 사람들도 기본적인 방법을 익히고 얼마든지 라탄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만든 제품은 친환경적인 소재로 포근한 느낌을 주며 일상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인테리어용으로 사용하거나 선물하기에도 제격이다.
이와 관련하여 창원 의창구 용호동에서 마이해피데이를 운영하는 신승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A. 원래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디자인 쪽으로 취직을 준비하는 중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주제로 한 디자인 포트폴리오 가운데 라탄 콘셉트가 있었는데 이 계기로 더욱 관심이 생겼다.
또, 그 시기에 자연스럽게 라탄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깊게 알아보고 찾아보다가 마침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들을 기회가 찾아왔다. 친환경 소재로 실용적인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온전히 나의 손끝에만 집중하여 만드는 것이 힐링이 되고 재미있었다. 이런 행복을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 도움이 되고 싶어서 공방을 창업하게 되었다.
Q. 마이해피데이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공방은 최대 인원 6명까지 동시 수업 가능하며,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철저한 방역과 명부 작성, 청소 등 수칙을 준수하면서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 수업은 1:1 수업이나 1:2 수업으로 소수정예 지도로 진행하고 있다. 공방의 주요 연령층은 10대~60대까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이들 문의하여 주시고 체험하고 가신다. 등나무라는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여 실용적인 제품을 만들어 볼 수 있고, 개인에 따라 걸리는 시간은 다르지만 보통 1시간 30분~3시간 내외로 완성하실 수 있도록 지도해드리고 있다.
현재는 라탄을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 경험해볼 수 있도록 도우면서 좀 더 많은 분이 라탄 공예의 재미를 느껴보시도록 하고자 원데이 클래스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원데이 클래스는 처음 접해보는 분들께서 어려움 없이 만들어 볼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난이도로 진행되고 있다. 점점 취미반, 정규반 등 난도가 있는 클래스를 개설할 계획이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마이해피데이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첫째, 발 빠른 니즈 파악과 실행이다. 라탄 공방을 운영하면서 빠르게 변해가는 트렌드를 읽고 소비자들의 니즈가 어떤지 파악하여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두 번째, 다양성과 확장성이다.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진 분야가 많아서 다른 분야에 라탄을 활용하여 확장하는 것이다. 라탄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사실 한정되어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라탄을 접해볼 수 있도록 라탄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로의 조화로운 확장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다.
또한, 빈티지 그릇이나 소품 등. 내가 관심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도 타 공방과 다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취향들이 가득 모인 공간에 손님들이 와주셔서 기분 좋게 구매해 가실 때 다른 공방들과는 다른 우리 공방만의 색을 좋아해 주시는 것 같아 뿌듯하다.
세 번째, 인식의 변화는 공방과 핸드메이드 제품이 가지고 있는 무조건 비싸다는 인식을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다. 좀 더 가깝게 다가가고, 직접 만들어보는 재미와 보람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하면서 가심비를 충족시켜드리고자 노력하는 것이 우리 공방의 특징인 것 같다.
네 번째, 창원의 카페와 맛집 거리로도 유명한 가로수길에 위치하여 젊은 층의 커플들이나 친구, 남녀노소 구분 없이 편안하게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인테리어를 구상하면서 수강생과 손님들이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에서 체험하고 구경하고 가셨으면 좋을 것 같아 신경을 많이 썼다. 그래서 오시는 분마다 인테리어가 따뜻하고 예쁘다고들 많이 말씀해주셨다. 최대한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기 때문에 이 공간에서 편하게 즐기다 가실 수 있으면 좋겠다.
여섯 번째,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여 실용적인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특징이다. 환경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친환경 소재인 등나무를 이용하여 무궁무진하게 생활용품을 직접 만들 수 있다.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도 손색이 없어 다양한 방면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A. 마이해피데이의 사업 가치관은 도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꾸준한 자기계발과 우리 공방만의 색을 찾기 위해 계속 공부하고 있다. 또 게으르지 않아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발맞춰 나갈 수 있도록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항상 겸손한 자세로 초심을 잊지 않고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 믿을 수 있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갖고 싶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직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경험이 많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최근 스탠드 12개를 주문해주신 분이 기억이 난다. 아직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믿음으로 주문해주신 것이 너무 감사한 경험이었다. 정말 열심히 만들어서 드린 만큼 너무 만족해주셔서 뿌듯했다. 오픈 후 이렇게 운영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해 항상 불안함이 있었는데 이 경험이 초반에 많이 도움이 되었고 마음을 좀 더 다잡을 수 있었던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개인적으로 소품샵과 디자인을 너무 좋아해서 각종 전시회나 디자인 관련 페어를 어릴 때부터 굉장히 자주 보러 다녔다. 그땐 사실 공방을 하게 될 줄은 몰랐지만, 가게를 열고 생각해보니 다양한 경험들이 많이 도움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만들고 싶은 분위기가 확실했다. 공방에 관련된 사진과 필요한 정보를 위해 했던 자료 조사를 통하여 라탄 공방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보다는 내가 원하는 이미지가 뚜렷했던 것도 많이 도움이 되었다.
A. 우선 첫 번째로는 ‘창원 라탄 공방’으로써 자리를 잡아가는 것이고, 이를 발판으로 하여 온라인 분야로 확장해나가고 싶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은데 라탄 공방이 그 시작이고 기초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차근차근히 라탄을 활용해서 다른 분야도 도전해나가면서 리빙과 디자인에 관련하여 확장해나가고 싶다. 공방 마이해피데이가 아닌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어 나아가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라탄에 대하여 잘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은 생소할 수도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힘들고, 어렵고 지친 일상을 보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럴 때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자신의 취미를 배우면서 힐링을 갖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조금 더 환경적인 소재를 찾고 있는 시기에 라탄이라는 친환경 소재의 재료를 이용하는 것은 어떤가. 나만의 소품, 가족들을 위한 실용적인 제품들을 제작한다는 것은 충분히 장점이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한번 만들게 되면 긴 시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으로도 강점이 있다. 라탄을 처음 접해보시더라도 주변 공방에 방문하여 경험해보시는 걸 추천한다. 이 인터뷰 기사를 보시고 관심 가져주신다면, 창원 가로수길에 식사나 커피 한 잔씩 하러 오시면서 이곳 공방도 방문하셔서 구경도 하시고 한번 경험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
마이해피데이가 나의 행복한 하루이듯, 코로나19로 인해 지치신 분들이 다른 골치 아픈 생각들은 내려놓고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는 행복한 하루가 될 수 있도록 맞이해드리겠다. 앞으로는 온라인으로도 확장할 예정이다. 온라인을 통하여 더욱 많은 분에게 따뜻한 감성으로 행복한 하루가 되실 수 있도록 발전하는 마이해피데이가 되고 싶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국민이 어렵고, 힘드시겠지만 새해에는 좀 더 희망차고 따뜻한 한 해가 되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