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는 일상 속 잘못된 자세로 인한 신체의 불균형을 부드럽지만 강하게 바로잡는 운동이다. 그만큼 한 동작 한 동작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정확한 자세를 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움직임을 인지하고 조절하며 동작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몸에 대한 이해도 높아질 수 있다.
이에 관하여 광주에서 안온필라테스를 운영하는 이연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안온필라테스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조용하고 편안하다.’라는 뜻의 ‘안온(安穩)’이라는 이름에 창립이념이 모두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특별한 불편함 없이 몸이 조용하고 편안하면 마음 역시 평온해지듯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일상을 안내하고자 설립되었다.
회원님들의 몸을 보면 일상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보이곤 한다. 긴장을 많이 해 어깨가 굳었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채 운전을 많이 해 골반과 어깨가 틀어졌거나 하는 것들이 고스란히 몸에 흔적을 남긴다. 여유 없는 마음과 틀어진 몸을 바르게 세울 수 있는 근력 운동을 하며 마음도 건강해지실 수 있도록 긍정적인 언어와 편안한 분위기로 안내하고 있다.
Q. 안온필라테스의 주 서비스를 소개해 주십시오.
A. 모든 수업은 1:1 개인레슨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개인의 체형과 근력에 따라 맞춤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스스로 바른 호흡과 정렬로 움직일 수 있는 단계가 될 때까지 느리더라도 작은 움직임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고 정확하게 힘을 줄 수 있도록 인지를 강조한다. 본인 스스로 자신의 몸을 정확하게 알고 조절하며 움직일 수 있도록 세밀하게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 성장발달에 초점을 맞춘 키즈 필라테스, 남성의 유연함과 정확한 근육 사용법을 교육하는 맨즈 필라테스, 안전한 출산을 위한 산전 산후 필라테스, 어르신의 건강한 일상을 위한 시니어 필라테스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작은 움직임과 느린 호흡으로 더 깊이 몸에 집중하는 명상과 결합한 마음챙김 필라테스 역시 진행한다.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 안온필라테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1:1 프라이빗 스튜디오로 코로나19 시대에 걸맞게 최소 인원만 스튜디오로 출입하여 안전하고 개인적인 공간과 시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또한, 회원님 혼자서도 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똑바로 서는 법, 걷는 법 등 몸을 움직이는 방법부터 꼼꼼하게 알려드린다.
어느 근육에 어떻게 힘을 주고 무슨 효과를 위해 이 동작을 하는지 상세하게 지도해 자신의 몸 구석구석을 느끼고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개개인의 체형과 근력, 컨디션에 맞게 그날그날 수업이 진행되며 몸을 이해함으로 인해 자신과 좀 더 조화로운 균형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Q. 안온필라테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무리하게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내 리듬, 내 속도에 맞춰 가는 것이 가장 자신에게 이로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곳의 이름처럼 회원님 본인 스스로에게 몸과 마음 모두 친절하고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몸과 마음이 하나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싶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80대 중반의 파키슨병을 앓고 계시던 회원님께서 지팡이를 놓고 운동 오셨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매일 지팡이를 짚고 운동을 오시던 분이 오늘은 지팡이 두고 왔다고 자랑하시며 환하게 웃으시던 미소가 아직도 생생하다. 지팡이 없이는 불안해서 외출을 못 하셨던 분이 컨디션 좋은 날엔 지팡이 없이 힘차게 걸어서 오시는 일이 많아졌다. 점점 운동 효과를 체감하시면서 나중에는 따님과 사위까지도 운동하라고 데려오셔서 가족의 건강을 관리해드린 일이 가장 보람 있었던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0여 명의 회원님과 오랜 시간 개인레슨을 하면서 쌓은 경험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체형과 성향의 회원님들과 평균 2년 이상 함께하면서 개별적인 케이스에 대한 시퀀스가 만들어졌다. 그렇게 긍정적인 예후에 대한 자신감이 쌓이면서 안온필라테스를 꾸릴 수 있었다. 집중과 균형을 중요하게 여기는 필라테스에 요가와 명상의 차분한 베이스가 더해져 좀 더 심도 있는 집중을 끌어낼 수 있는 것 또한 안온필라테스만의 강점인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복잡한 일상은 잊고 내 안에 온전히 머무는 시간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공간으로 안온필라테스를 키워가고 싶다. 일주일에 2~3번 운동하는 시간을 통해 오롯이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자기 자신을 더 사랑하고 아껴줄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
향후 몸과 마음이 모두 조용하고 편안한 ‘안온’이라는 브랜드를 더 확장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알리고자 한다. 안온필라테스로 운동을 하며 건강한 몸을 만들고, 내가 먹는 것이 곧 나를 이루듯 몸속의 건강을 안내하는 식음료, 모든 건강한 일상이 존재하는 힐링 리조트를 운영하며 ‘안온’한 라이프스타일을 널리 알리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자신의 몸과 마음은 자기 자신이 제일 잘 안다고 생각한다. 회원님 한 분 한 분이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바른 정렬을 배워가면서 몸과 마음이 편안한 일상을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란다. 오늘도 안온한 하루 보내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