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은 오감 중 하나인 후각을 자극하는 요소로,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기도 하는 개성 표현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다. 내 분위기에 맞는 향수를 찾아 개성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은 여러 향이 주는 오묘한 느낌과 힘에 관심이 많다. 또 다른 사람과는 다른 향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은 향수를 섞어서 뿌리거나, 세상에 없는 향을 만들고 싶어 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하여 성남에서 사이드향수공방을 운영하는 조원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사이드향수공방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는 예전 회사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지도 사업을 맡아서 일한 적이 있었는데 점자 지도에서 꼭 필요한 위치는 맛있는 냄새가 퍼지는 빵집이었다. 시각장애인분들은 후각의 힘으로 길을 찾고 처음 보는 사람의 목소리와 향기로 성별과 나이를 예측한다고 하였다. 그때부터였을지, 나에게 있어서 향수는 나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과 제2의 눈이라고 생각했다.
비싼 명품향수와 유행하는 기성품 향수는 개성이 없었고, 자연스레 나의 취미는 향수 만들기가 되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향수를 배우는 학원에 다니고 나서부터 그 매력에 더욱 빠져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다.
사이드향수공방은 고객의 힐링이 목적이며 SIDE의 뜻은 여러 단어의 약자이다. S(scent)향기, I(incense)향, D(diffuser)퍼지는 향, E(Eaudeperfume)향수의 타입 각각의 단어 앞 글자를 따와 SIDE가 되었다. 사이드라는 단어처럼 주변에 좋은 향을 퍼뜨리기 위해 기획되었고. 본인이 만든 특별한 향으로 주변에 좋은 기억과 추억을 선물 할 수 있도록 공방을 오픈하게 되어 운영하고 있다.
Q. 사이드향수공방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10~50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고객이며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개인 및 커플들이 데이트와 휴식 힐링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했다. 기념일을 비롯한 의미 있는 선물을 할 수 있도록 무료 선물 포장과 편지지로 하나밖에 없는 향수를 선물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또한 학교, 문화센터, 주민센터, 청소년센터, 복지관 등등 각종 기관에 향수 만들기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여러 단체나 학생들에게 문화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일 조향사 커리큘럼을 제공하려 계획 중이고, 곧 보여드릴 예정이다.
사이드향수공방은 향수, 디퓨저, 롤온 향수를 본인이 직접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다. 더하여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향수를 만드는 과정과 결과물을 직접 경험할 수 있고 향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 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다. 사이드향수공방의 원데이 클래스를 통해 퍼퓸 디자이너가 엄선한 다양한 향료를 통해 나만의 향수를 만들어 일일 퍼퓸 디자이너가 될 수 있으실 것이다.
향수 만들기 전문 체험은 오데 코롱과 오드뚜왈렛 향수 타입이 아닌 지속력이 강한 오드퍼퓸 타입으로 본인이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디퓨저 만들기 체험은 다이소나 인터넷에서 글로 표현한 디퓨저보다는 본인이 직접 스멜링하고 좋아하는 향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고, 롤온 향수 만들기는 뿌리는 향수와는 다른 매력을 가진 바르는 향수를 만들 수 있도록 진행한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품의 특성을 살린 수업으로 향수에 더욱더 가까워지실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사이드향수공방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향수를 만드는 데 필요한 30가지 이상의 고품질 향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다. 또 실패 없는 향수 제작을 위해 1차, 2차, 3차, 많게는 5차까지 향료를 배합하고 교반작업을 하여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가져가실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본인이 원하는 향을 찾을 수 있도록 시간과 향료에 제한을 두지 않는 것이 특징이자 강점이다.
Q. 사이드향수공방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공방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친절한 서비스이다. 향수를 만드는 시간 동안 고객님과 소통하고 의논하면서 불편함 없이 친구처럼 때로는 동생, 오빠, 아들, 삼촌, 선생님처럼 고객과 즐겁게 수업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또한 제품에 만족들을 위해서 향수 공병의 경우 단가가 낮은 공병을 사용하는 대신에 단가 높은 압착 방식의 향수 공병을 사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품질 개선을 중요시하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공방 오픈 후 처음으로 찾아와 주신 대학생 고객님이 생각난다. 첫 번째 고객이어서 많이 떨렸지만, 수업을 하다 보니 너무 재밌어하는 대학생 친구를 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겠다고 다시 한 번 힘을 얻게 되었다. 그리고 3주 뒤에 다시 찾아와 주셨고, 다른 향수를 만들러 또 방문하겠다고 말해 주셨다. 자영업을 하면서 소비자가 우리 가게를 다시 찾을 때보다 더 기쁜 일이 있을까 하고 생각하면 정말 뿌듯함을 느꼈던 순간이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향수 공방을 창업하기로 결심한 후, 그에 관한 기술과 노하우가 필요했다. 그리고 서울에 있는 조향사 학원에 다니며 향수의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향수 관련 책들을 보며 집중적으로 공부를 했다.
또 서울과 분당의 열 군데가 넘는 향수 공방을 다니며 벤치마킹을 하였고 조사해보니 그곳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소비자의 감동 포인트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였고 이런저런 장단점들이 모여 나만의 데이터가 만들어져 향수 공방 창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브랜드를 런칭하여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향수 브랜드를 가지는 것이 목표이다. 앞으로 시각, 후각, 미각 등 모든 감각이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 예를 들어 카페, 향수 공방, 의류 모두를 누릴 수 있는 샵인샵을 오픈하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패션의 완성은 무엇일지 말씀드리고 싶다, 바로 패션의 완성은 향수다.
향수는 본인의 호감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어 자신의 가치를 올려 주는 역할을 한다. 값비싼 명품향수보다는 자신이 직접 만든 향수가 더욱더 내 가치를 올려 주며, 이 가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
향수에는 정답이 없다. 본인이 원하는 향을 다른 사람이 만들어 줄 수 없는 것처럼, 직접 어코드해 보시며 상황과 분위기에 맞는 세상에 하나뿐인 자신만의 향수를 직접 만들어 보시길 권해 드린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