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시대는 '소통의 중요성'이 높은 시대다. 소통이란, 2명의 당사자 이상의 사람들과의 의견 교류를 뜻하는데 현대인들 중 적지 않은 이들이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말하지 못하거나 내면을 표출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스마트폰을 비롯해, 익명성이 높은 인터넷 사회에서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 세상이 익숙해진 탓도 있으며, 선천적으로 말을 하는 것이 어려운 발달 상태를 갖고 태어난 이들의 케이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말을 하는 것 즉, 스피치(Speech)는 단순히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고 관철시키는 행위 자체를 뜻하는 것이 아니다. 스피치는 세상에서 사람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교류를 통해 다양성을 알아가는 수단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감과 정체성의 확고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스피치전문학원 '이음스피치'의 이선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이음스피치를 설립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A. 10년 넘게 지역MBC와 JTBC 방송사에서 활동을 하며 말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아왔다. 그러던 중, 자연스럽게 스피치 관련 강의 요청을 받게 되었고, 일반인들을 가르칠 기회를 얻게 되었다.
당시 말하기와 글쓰기에 능한 방송사 사람들과는 달리, 일반인들 중에서 많은 이들이 스피치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이에, 이음스피치를 설립, '사람, 그리고 꿈을 잇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세워 말하기 교육을 통해 움츠러든 사람들이 당당한 말하기로써 세상과의 소통, 연결을 얻을 수 있게 하고 싶었다.
Q. 이음스피치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한다면
A. 현대인들은 SNS나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통해 짧은 글쓰기에만 익숙해지다 보니, 실제로 발화하는 습관은 줄어들고 있다. 이는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일을 서툴게 하는 요소이며, 나아가 공감 능력도 떨어질 수 있다.
이음스피치에서는 이러한 현대인들의 습관과 단점을 극복하는 데 주력, 다른 사람과의 올바른 소통, 나의 의견을 자신감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말하기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사람들 사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연단 발표, 취업을 위한 면접 등 말하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상황에 맞게 나를 표현할 수 있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이는 말하기를 못 해서 받는 불이익을 최소화하고 자신을 자신감 있게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한다.
Q. 이음스피치의 주요 교육 대상과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을 말해달라
A. 교육대상은 6세부터 성인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각 프로그램은 유아, 어린이, 청소년들은 각각 초급/중급/고급 과정으로 나뉘어 체계적으로 진행되며, 특히 성인과정은 말하기로 인해 취업과 직장 생활이 어려운 분들이 많이 찾는다. 성인 과정에는 보이스 트레이닝, 면접, 프레젠테이션 과정 등이 마련되어 있다.
유아반에서는 활동과 놀이를 통해 말하기를 가르친다. 말하기는 어려운 것이 아니며 즐거운 것, 내가 느낀 감각들을 표현하는 것은 행복한 것이라는 것을 어릴 때부터 거부감 없이 느끼게 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초등학생들은 기본적인 발성과 발음, 제스처, 시선 등 기본적인 스피치의 스킬을 배우며, 기본이 완성되면 토론과 프레젠테이션 등 논리적인 말하기를 교육 받는다.
성인 과정 중 보이스 트레이닝의 경우는 목소리나 발음에 개선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과정이며, 면접과 프레젠테이션은 취업과 회사 생활에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습득하는 과정에 해당한다.
이음스피치의 전 수업은 실습 중심이며 매 수업 영상 촬영과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녹화 영상을 통해 수강생들은 자신의 말하기 실력을 점검할 수 있으며, 매 회마다 나아지는 모습을 체감할 수 있다.
Q. 이음스피치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
A. 말하기는 심리적 요인과 결부되어 있다. 따라서 자존감이 낮거나 트라우마가 있어 말하는 것이 서툰 이들에게 스피치 기술만 강요하는 것은 옳지 않다. 특히, 어린 학생들에게는 보다 심리적인 부분을 기반으로 섬세한 말하기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그래서 이음스피치에는 아동학/아동심리를 전공한 교사들이 상주하고 있으며, 향후 이 분야에 인력과 교육콘텐츠를 보강할 계획이다.
Q. 이음스피치에서 가장 중시하는 교육적 가치관은 무엇인가
A. 이음스피치의 운영 철학은 '수강생 모두를 이롭게 만드는 수업을 하는 것'이다. 본 원에서의 수업을 받고 모든 이들이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길 바람과 동시에, 이윤만 추구하기 보다는 모두 함께 나아갈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한다.
Q. 이음스피치를 운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
A. 이음스피치에는 뛰어난 인재들이 많이 모이기도 한다. 각종 교내, 시 대회에 출전하기 위한 경우다. 그러나 가장 기억에 남는 경우는 정 반대의 아이다. 말할 기회가 주어지거나 남들 앞에 서면 울음을 터뜨리는 초등학생이었다. 어머니의 손을 잡고 방문한 아이는 말하기에 대한 공포증을 보였으나, 본 원에서의 수업을 듣고 자신감을 얻어 말하기를 즐거워하는 아이가 되었다. 이렇게 자신을 극복해 이음스피치에서 행복한 모습을 찾아 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볼 때 가장 행복하고 뿌듯하다.
Q. 이음스피치를 설립, 운영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인가
A. 이음스피치는 이제 서서히 시스템을 잡아가려 노력 중이다. 규모가 크지 않지만, 의사결정과 행동이 빠르다는 것이 노하우다. 결정이 끝나면 바로 실천에 옮기기 때문에 고민만 하다 보내는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A. 이음스피치에서 교육 받은 모든 사람들에게 좋은 곳이라는 기억으로 남고 싶다. 또한, 말하기가 필요한 모든 분들에게 이음스피치는 최고의 교육을 선사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따라서 말하기가 두려운 모든 분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이음스피치를 방문해 행복함과 자신감을 얻어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