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신원동 아트앤하트미술학원 김민정 대표, “몸과 마음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돕는 감성 미술 교육”미술교육은 자신이 가진 고유의 능력을 끌어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본인을 표현하며,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 주는 교육이다. 사람 고유의 창의력과 따뜻한 감성 표현을 키워 주는 교육인 미술교육은 아이를 창의적인 인재로 키우고 싶은 보호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는 교육으로, 미술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양시 신원동에서 아트앤하트미술학원을 운영하는 김민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아트앤하트미술학원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야 이 사회가 건강해지고, 이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가 행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심리 미술은 아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예방 차원의 미술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내가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으므로, 자연스럽게 아트앤하트미술학원을 설립하게 되었다.
Q. 아트앤하트미술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아트앤하트미술학원의 교육 프로그램은 토들러(4~5세), 키즈(6~7세), 주니어(8~13세)로 나누어져서 나이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토들러 반은 튼튼한 이 시기가 자존감의 형성 시기이고, 아이들의 두뇌 개발이 미술의 활동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키즈반은 문제 해결력을 키우고 주도성을 길러 남다른 생각을 하는 아이로 성장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주니어반은 소통과 리더십을 키우며 서로 다름을 배우고 사회성을 형성하며 자기주도성을 키우는 것에 중점을 두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교육 내용도 아트 파트, 하트 파트, here and now(시사적 내용)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발상적 드로잉을 돕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모든 커리큘럼 안에는 신원동 아트앤하트만의 특별한 교수법이 있다.
Q. 아트앤하트미술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수업 시간 안에 그날의 주제에 맞게 자기가 기획한 내용을 몰입해서 한 작품을 완성해 내는 작업을 진행한다. 작업하는 가운데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키우게 되고, 스스로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미술 수업을 지향한다.
심리 미술의 특징상 사춘기가 오기 전에 유치부, 초등부터 아이들의 자기의 마음을 성찰하는 힘을 키워 주는 하트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건강하고 튼튼한 마음을 길러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자기 주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심리 미술을 지도하고 있다.
Q. 아트앤하트미술학원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한 교육자의 마인드라고 생각하며 미대를 나왔다고 아동미술 선생님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내 개인적인 견해이다. 여기에 아동의 발달 단계와 아동의 심리를 알고 아동미술을 공부하고 지도하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동미술과 성인 미술은 뚜렷한 구분해야 한다는 의견을 말씀드리고 싶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최근에 수업한 하트 프로그램 중에서 “나만 아는 우리 엄마, 아빠의 모습”이라는 주제를 진행하면서 아이들의 속상했던 마음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었다. 그리고 부모님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아이도 엄마도 정말 행복하고 다시 한번 서로를 사랑하게 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었던 시간을 보내며 뿌듯했던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을 좋아하고 아이들의 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미대를 졸업하고 그 이후 아동학과 심리학을 전공하면서 계속 공부하며 미술 치료에 관심을 두고 공부하게 된 계기들로 현재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이렇게 좋은 심리 미술을 많은 아이가 하여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과 자신의 마음을 알아 가고, 케어해서 행복한 미래의 인재를 성장할 수 있게 신원동 아트앤하트미술학원을 운영하고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좋은 미술학원을 선택하시는 게 미술을 하는데 정말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다. 우리 학원의 블로그에서도 소개해 두었지만, 독이 되는 미술학원을 보내지 않게 진짜 미술을 하는 학원을 찾아서 유치부, 초등부 때 꼭 해야 하는 미술교육을 누리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