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는 사람이 타고난 매력이 드러나는 요소로 마치 지문과도 같이 나만의 개성이 담긴 소리라고 할 수 있다. 이 목소리를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 목소리를 다듬는 과정을 거치며 진정한 나의 목소리로 편안하고 즐겁게 노래를 부르는 일은 삶의 즐거움을 찾아 주며, 나아가 세상과 소통하며 자존감을 채우는 일석이조의 효과로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해운대구에서 보컬솔루션실용음악학원을 운영하는 한길로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보컬솔루션실용음악학원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보컬솔루션실용음악학원은(이하 보컬솔루션) 음악을 향유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 의한, 또 그런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특별한 공간이다.
이 공간이 시작된 계기는 교육자로 혹은 보컬 디자이너로 지내 온 오랜 기간 중 대중음악을 이끌어 갈 입시생들이 대입을 위한 교육 문화에 크게 휩쓸려 그들의 음악성이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나서부터이다. 그 음악성을 되찾기 위해 음악을 제대로 접하고 서로 공유하며 음악성을 키워나갈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보컬솔루션은 출발하게 되었다.
Q. 보컬솔루션실용음악학원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보컬솔루션 본원은 전문 인재 양성이 가능하도록 인테리어 및 최신 시스템을 갖췄으며 이는 이하 소개되는 모든 보컬 파트도 활용 가능한 전문 시스템으로 우리 일상 속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음악을 조금 더 전문적인 교육과 시스템을 통해 깊이 체험하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이라 말할 수 있다.
보컬솔루션은 보컬 전문 트레이닝 기관으로 기악 파트는 제외하고 오직 보이스 케어에만 특화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학원의 메인 커리큘럼은 존재 하나 이는 최소한의 질서를 위한 것으로 “커리큘럼에 학생이 맞춰지는 것이 아닌 개인의 장점과 단점을 전문 음향 시스템을 통해 정확히 파악한 후 장점은 뚜렷이 인지시키고 단점은 1:1 PT를 통해 보완해 나가는 것”이 보컬솔루션만의 강점이자 특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
본 원의 세부적인 보컬 파트로는 「입시반, 오디션 준비반, 취미반, 전문반, 뮤지컬반, 축가 준비반」 까지 소리를 다루는 모든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고 교육하고 있으며 각 파트마다 지향점이 뚜렷하게 다르기 때문에 각 파트별 tip과 지향점에 맞춰 수업이 진행된다. 또한 장르를 가리지 않고 모든 장르를 체험할 수 있으며, 편곡법 수업을 통해 본인만의 색이 담긴 음악을 서로 공유하고 그 속에서 또다시 새로운 음악이 재창조되는 재미있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것이다.
Q. 보컬솔루션실용음악학원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우선 학원 내방을 해보시면 공간 규모가 그리 크지 않다. 이는 헬스로 비교해 보자면 다수의 인원이 함께하는 헬스장이 있고 소수의 needs에 맞춰 심층 케어가 가능한 P.T샵이 있다. 보컬솔루션은 음악을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이라면 입시반, 취미반 구분 짓지 않고 그의 열정을 충분히 보살펴드리기 위해 설립된 private 한 "VOCAL P.T샵"이라 말씀드릴 수 있다.
본원의 시작은 입시와 같은 전문 인재 양성을 염두에 두고 만든 공간인 만큼 최신 전문 음향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이는 이하 모든 파트를 아우르기 위함이며, 무엇보다 “365일 연습실 개방”이 주는 쾌적한 연습 환경은 입시반과 취미반 모두에게 정말 큰 메리트이지 않나 생각된다.
또한 교육적인 부분에서도 보편적인 수업 진행보다는 우리가 의외로 간과하는 부분(심리적, 습관적, 성향적, 선천적 등)의 문제점들까지 디테일하게 잡아낼 수 있는 데이터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보다 본질에 가까운 문제점을 개선하여 빠른 실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으실 것이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작게는 나를 통해 많은 수강생이 원하는 꿈을 이루어서 행복해졌을 때, 그 모습을 보는 것이 좋았다.
그리고 크게는 음악을 통해 스승과 제자로 시작된 인연이지만, 결국 사람 대 사람으로 스며들어 그 인연이 현재까지도 계속 진행 중임을 문득 체감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마다 많이 감사하고 순간이 정말 소중하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나에게 영업 비밀과 같은 한 가지를 소개해 드리자면, 학원 공식 SNS에 올렸던 부분인데 나는 음악을 시작했을 때부터 보컬 "player"가 아닌 보컬 "trainer"였다. 직접 부르는 것도 좋아했지만, 내가 잘하고 흥미가 집중되었던 부분은 가르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주변 지인들의 가수할 생각 없냐는 잦은 질문에도 나는 한 번의 망설임 없이 “가수의 꿈을 가진 친구들이 있다면 그 재능을 끌어내어 꿈을 이루게 하는 것”이 내가 잘하는 것이고, 또 그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라고 당당하게 말했을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고등학생 2학년 여름 방학 때 입시를 시작할 때부터 상대를 가르치는 것에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었고, 그 이후로 현재에 닿기까지 수많은 연구와 경험이 쌓여 수강생들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성공했다. 또 꿈을 가진 친구들이 꿈을 키우고 실현시키기 위한 장소를 알맞게 만들어 주는 것이 그들을 위한 올바른 길이라고 생각하며 이곳을 설립하게 된 것이다.
그렇기에 학원을 크게 절반으로 나누어 본다면 기능에 충실한 공간과(연습실과 공연장) 감성에 충실한 공간(합주실과 레슨실)로 구분할 수 있다.
앙상블실(합주실)을 보시면 아주 감성적인 인테리어로 꾸몄다. 마침 이 상황에 딱 맞는 속담이 생각나는데,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라”라는 속담이다. 맞다. 감성을 키우려면 감성 가득한 곳에 들어가야지 수월하지 않겠는가.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여태 앞만 보고 달려가다가 이번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설립 이념”에 대해 다시금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념”이라는 단어를 종종 사용하지만, 사전적 의미를 다시 찾아보니 “이상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생각이나 견해”라고 되어 있었다.
앞서 말씀드린 저의 주관적인 생각과 가치관, 그리고 앞으로 보여드릴 행보들이 내 개인의 이념으로 시작되었지만 나와 같은 이념을 가지신 분들, 그리고 여러분의 검증을 거쳐 주관적이었던 나만의 이념이 객관적인 이념으로 바뀐다면 그것이 내가, 또는 보컬솔루션이 지향하는 목표이지 않을까 싶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이전 세대는 꿈을 이루기 위해 하고 싶었던 것들을 참아야 했다면, 현대에는 바쁘게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도 소소하게나마 예술을 음미하기 위한 도전들로 가득한 것 같다 . 이는 아무래도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을 내일로 미루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아주 오랜 세월 동안 우리의 일상과 함께하는 예술은 결코 남의 것이 아니다. 어느 누구도 나에게 ‘남이 만든 예술을 즐기기만 하라’ 한 적은 없었다. 그리고 이제는 여러분도 직접 예술을 즐길 수 있다.
나만의 예술을 만들고 즐길 분들은 함께해 주시길 바란다. 여러분이 모이면 문화가 될 것이다. 읽어 주심에 감사드린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