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들은 약 1,500만명이며,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여러 시대 상황으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게 되면서도 반려동물과 여가 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반려동물은 가족의 일원처럼 여겨지며, 반려동물에게 편안하면서도 필요한 관리는 큰 관심사이다.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할수록, 반려동물의 뷰티 산업도 성장하고 있다. 반려동물 미용은 주로 강아지들에게 제공되며, 이전에는 단순한 위생과 청결, 관리 위주의 미용이 많았지만, 요즘은 미적인 면을 고려하는 시저링 미용으로 관리가 확대되며 점점 그 관리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강아지의 특색에 맞게 미용을 달리하는 미적 감각과 더해 강아지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강아지 관리샵들에 대한 관심은 언제나 뜨겁다.
이와 관련하여 충남 천안시에서 그루밍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오아영, 유지영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그루밍스튜디오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강아지를 키우다 보니 강아지 미용과 목욕 등 반려동물 관리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렇게 계속 관심을 가지고 이 업계를 관찰하다가 우연한 계기로 마음이 맞는 사람을 만나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
관심이 있다 보니, 우연히 찾아온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전부터 생각하고 꿈꿔온 트렌드에 맞는, 또 고객님들의 니즈에 맞는 확실한 관리 서비스를 그루밍스튜디오에서 제공해 드리고 있다.
Q. 그루밍스튜디오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미용, 목욕 2가지를 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그루밍스튜디오에는 20대에서 70대까지 성인 남, 녀분들이 반려동물 관리를 위해 찾아 주고 계신다.
그루밍스튜디오는 오로지 미용과 목욕만을 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강아지 체형, 얼굴에 어울리고 맞는 미용 스타일을 만들어 드리는 게 그루밍의 특징이다.
Q. 그루밍스튜디오만의 특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시작부터 끝까지 미용 선생님과 강아지가 1:1 미용을 하기 때문에 미용 후에 집에 가더라도 불안에 떨거나, 밥을 먹지 않는 행동, 힘이 없고 움츠린 행동이 최소화된다.
반대로 말하면 스트레스가 없을 순 없으나 최소한의 스트레스로 미용이 불편한 것이 아니라는 강아지의 인식이 우리의 강점이다. 단순히 추상적인 말이 아닌 기타 다른 곳의 시스템과는 다른, 1:1 미용이 그 특징이다.
대부분의 미용샵이 목욕 따로, 드라이 따로, 얼굴 컷만 전담하는 미용사가 따로 있어 손 바뀜이 빈번하다면, 우리는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담 미용사가 있다. 고객의 별도 요청이 없다면 선생님이 바뀔 일이 없으니 교감이 가능하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여 편안한 미용이 가능하다.
Q. 그루밍스튜디오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입니까?
A. 애견업을 하는 곳이라면 유치원, 미용, 호텔과 같은 토탈샵이 성행 중인데 우리는 오직 미용만을 하기 때문에 더욱 집중할 수 있으며 강아지를 그날의 주인공으로 만드는데 포커스를 맞춘다.
단순한 돈벌이가 아닌 짧은 시간을 살아가는 강아지의 일생에서 주인이나 가족 다음으로 시간을 많이 내주는 게 미용사인 만큼 거부감이 없는 곳, 교감 미용, 논 스트레스 미용에 제1의 가치를 두고 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가족과 함께 사진을 찍기 전에 미용을 하는 목적으로 우리 샵에 오시는 것이 가장 큰 보람이나 기쁨이다. 그만큼 우리 샵이 사진을 찍기 전 꽃단장을 하고 가야 하는 샵의 이미지로서 찾아와 주는 견주분들이 있으심에 기쁘다.
생의 소중한 순간을 담는 그 순간에 우리를 믿고 맡겨 주시는게 얼마나 큰 보람이자 기쁨인지 매번 느끼는 부분이다, 또한 우리에게 가장 견주 본인조차 몰랐던 자신의 반려견이 이렇게 예뻐질 수 있다는 기쁨과 미용하면서만 볼 수 있는 강아지의 불편함, 조그마한 특이 사항이나 특징을 알려 드리는 것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시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큰 기쁨인 것 같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Know-how)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1:1 미용 시스템이 우리가 꾸준히 견주님들에게 사랑받는 노하우 중 하나였고, 늦어도 천천히, 돈을 쫓지 않고 설립 취지에 맞게 강아지에게 편안한 미용, 스트레스 최소화를 목표로 운영한 게 견주님들에게 만족이 됐던 것 같다.
또, 미용을 하면서만 볼 수 있는 컨디션이 있는데, 드라이하면서 볼 수 있는 피부 발진, 귀 클리닝을 하면서 나온 귀지의 상태, 발바닥 습진의 여부를 견주님과 소통하니 평소에는 털에 가려져 지나칠 수 있는 문제를 조기에 캐치함으로써 굉장히 만족도가 높았던 것 같다.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사람이 하는 일을 로봇이 대신하는 자동화 시대, AI를 준비하는 과도기에서 기계나 AI가 할 수 없는, 인간만이 가능한 직이고 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목표는 지금과 같은 초심을 잃지 않는 것, 그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항상 믿고 맡기실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설립 이념 그대로 꾸준히 이 자리에서 아가들을 기다리고 있겠다. 발전해 가는 모습을 통해 기쁨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