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탄 공예는 자연 그대로의 재료인 라탄을 이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드는 공예이다. 라탄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덩굴식물로, 가볍고 유연하며 튼튼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가구나 생활용품 제작에 널리 사용되었다. 이러한 라탄을 엮어 아름다운 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단순히 공예를 넘어서 하나의 예술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에 관하여 전남 여수시에서 보통라탄을 운영하는 김수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보통라탄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020년 초, 코로나 사태가 심각했던 시기에 새로운 지역으로 발령을 받게 되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로부터 멀어지고 야외 활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드 카빙, 캔들 만들기, 비누 제작, 가죽 공예, 터프팅 등 다양한 원데이 클래스에서 위안을 찾았습니다.
그러던 중 라탄 공예를 접하게 되었고, 처음에는 취미로 시작했지만 자격증까지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을 딴 이후에도 라탄 가구를 취미로 배웠고, 라탄 공예를 하는 동안 스트레스와 잡생각에서 벗어나곤 하였습니다. 그러다 라탄 공예를 통해 내가 느꼈던 즐거움을 다른 사람들도 느껴보았으면 하는 마음에 공방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보통라탄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원데이 클래스는 라탄 공예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수업으로, 만 6세 이상 어린이도 참여할 수 있는 키즈 원데이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평균 2시간에서 2시간 반 정도 소요되며, 바구니, 채반, 화병, 모빌, 전등 갓, 단 스탠드 등 다양한 작품을 선택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 오셔서 각자 원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으며, 작은 작품은 2-3개씩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취미반은 라탄 공예를 더 깊이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총 4번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주 1회로 4주에 걸쳐 3-4개의 작품을 만듭니다. 첫 번째 수업에서 상담을 통해 취미로 즐기고 싶은지, 심화 기법을 배우고 싶은지에 따라 목적에 맞게 진행됩니다.
강사반은 라탄 공예를 전문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한국등공예연구회의 등공예 강사 2급 자격증을 준비하며, 10주에 걸쳐 10개의 작품을 배우고 4회의 모의시험을 치릅니다. 강사 시험은 선택 사항이며, 시험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4회의 모의시험 대신 수강생과 상담하여 원하는 작품 4가지에 심화 기법을 적용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또한, 단체 수업 출강도 하고 있습니다. 보통라탄은 교육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서, 단체 수업 수강 시 단순 체험이 아닌 라탄 공예사의 업무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구반, 공방에서 진행되는 외부 특강, 스마트 스토어에서의 제품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보통라탄은 라탄을 엮으며 일상에서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공방에 오시는 분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라탄을 엮으며 치유를 받고 가시길 바랍니다.
수강생분들이 나무로 만든 다양한 등 공예품을 보며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다양한 작품을 새롭게 배울 예정이며, 여수 여행객들에게는 이곳에서만 만들 수 있는 추억과 사진을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예비 창업 단계와 창업 초기 단계에서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받은 정부의 창업 지원금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온전히 자리를 잡지 못한 시기에 정부의 지원을 받아 재정적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수강생들이 다양한 재료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6월부터 진행하는 프로모션은 여수 바다유리를 이용한 씨글라스 공예 체험입니다. 보통라탄은 라탄과 바다유리로 만드는 공예를 시작하고자 바다유리 환경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해양쓰레기인 씨글라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6월 씨글라스 원데이클래스를 신청해주신 모든 분들께 지름 10cm의 라탄 미니바구니를 증정해드리고 있습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여수에 어울리는 기념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식품 기념품이 유명한 여수에서 비식품 기념품을 제작하여, 수강생들에게 여수에 대한 좋은 추억을 얻어 가시고 여수만의 특색 있는 제품을 직접 만들어 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보통라탄은 여수에 위치한 라탄 공방입니다. 아직 많은 분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라탄이지만, 앞으로 라탄공예에 대해 한 분이라도 더 알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