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떤 대상을 인식할 때 시각적인 요소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시각 못지않게 청각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넷플릭스의 시작 음과 같이 소리만 듣고도 특정 브랜드의 이미지가 결정되기도 하고, 게임의 경우 함께 삽입되는 효과음이 게임의 디테일을 더하며 몰입도와 재미를 배가시키기 때문이다.
이에 관하여 서울 강남구에서 152사운드랩을 운영하는 최명성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152사운드랩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152사운드랩의 창립 목적은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활기찬 커뮤니티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 교수진, 그리고 음악 산업 내의 전문가들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가능하게 하여, 다양한 배경과 지식을 가진 이들이 모여 서로를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152사운드랩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워크샵과 세미나는 최신 음악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장으로,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피드백 세션을 통해 창작물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나누며, 이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작업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얻고 개선점을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와 같이 152사운드랩은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서로의 발전을 촉진하는 열린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운드 디자인과 음악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Q. 152사운드랩의 주요 서비스 분야를 소개해 주십시오.
A. 152사운드랩은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사운드 디자인, 음악 제작, 오디오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사운드 제작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의 교육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과 실습 실무 경험을 결합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게임 회사와의 직접적인 제휴를 통해 실제 작업 환경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전적인 사운드 제작 기술을 습득하며, 게임 제작 과정에서 필수적인 팀워크 및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저희 프로그램의 주요 커리큘럼으로는 우선 BGM 수업이 있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음악의 기본 요소와 작곡 기술 학습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BGM 제작 능력을 개발하며 DAW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감정 전달 능력을 실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사운드 디자인(SOUND DESIGN) 수업의 경우 사운드의 이해, 이펙트 제작 및 레코딩 기술, 디지털 오디오 처리를 통한 실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둡니다.
게임 엔진(Game Engine) 수업에서는 Unity와 Unreal 엔진 교육을 통해 게임 개발의 전반적인 이해와 실제 샘플을 활용한 고급 기술 및 프로젝트 실습을 진행합니다. 또한, 미들웨어(Middleware) 수업의 경우 FMOD와 Wwise 교육을 통해 게임 사운드 시스템의 구현과 퀄리티 향상을 위한 기술과 원리를 교육합니다. 게임 사운드 기획 수업에서는 사운드 시스템의 이해와 상황별 사운드 이벤트 기법 학습, 팀웍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MIX & MASTERING: 오디오 믹싱 및 마스터링 과정을 통해 몰입감 있는 음향 이미지와 돌비 애트모스를 이용한 3D 오디오 구현 방법을 학습합니다.
Q. 152사운드랩만의 특징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A. 152사운드랩 핵심 포인트로 개인 맞춤형 1:1 코칭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학생과 강사가 직접 연구하며,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게임개발회사 및 사운드 스튜디오와도 연계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산업 현장과 밀접한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 경험을 제공하고, 업계와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합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 가능한 학습 공간을 통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강사와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과 지도를 받을 수 있어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 역시 152사운드랩의 강점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공통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협업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곳에서는 AI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해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AI 기술을 비롯해 돌비 애트모스, 폴리 작업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한 사운드 디자인 방법을 교육하며, 이를 실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Q. 운영에 있어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이나 철학이 있다면
A. 152사운드랩을 운영할 때 가장 우선시하는 가치관과 철학은 '이론적 지식과 실제 경험의 균형'입니다. 우리는 이론적 지식이 실무 기술의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실제 작업 환경에서의 경험이 그 지식을 심화시키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어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교육 프로그램은 단순히 강의실 내에서의 학습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실제 게임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업계에서 인턴십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이론을 실제 게임 개발과정에 적용해보면서, 게임 사운드 제작에 있어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게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의 몰입감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감각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52사운드랩은 학생들이 단지 사운드 디자인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 게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자신의 열정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게임 사운드 디자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고, 이를 통해 게임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가치관과 철학은 학생들이 학업과 실무 경험을 통해 자신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 현재의 사업장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나 비결이 있다면
A. 저는 다른 학원에서 최초로 게임 사운드 국비과정을 교육했던 사람으로 현재까지 많은 취업자들과 학생들을 만나왔습니다. 많은 학생을 만나면서 학생들에게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힘들어하고 어떻게 결과가 만들어지는 다 보았습니다. 학생들에게 어떤 환경과 어떤 응원에 메시지가 있어야 되는지를 알고 있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하면서 느낀 부분은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편안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게임 사운드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열정을 가진 창립자 및 강사진이 중요합니다. 이는 학원의 철학과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데 기초가 됩니다. 추가적으로는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과 게임개발사나 사운드 스튜디오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인턴십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기술 업데이트, 창의력과 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주고, 학생성공사례도 공유하여 지친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Q. 프로모션 및 이벤트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십시오.
A. 앞으로 진행하고 싶은 이벤트는 사운드 디자인 및 게임 음악 분야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 분야에 대한 일반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경연대회를 주최할 예정입니다. 이 경연대회가 사운드 디자인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이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일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동시에 사운드 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보고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경쟁 환경에서의 경험을 쌓고, 자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벤트는 학생들에게는 더 나은 준비와 도전의 기회를, 대중에게는 사운드 디자인의 매력과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152사운드랩은 게임 사운드 디자이너와 작곡가들을 위한 정기적인 네트워킹 모임을 주최할 계획입니다. 이 모임을 통해 전문가들 간의 교류를 촉진하고, 미래의 새로운 사운드 디자인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업계의 발전 방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참가자들이 서로 영감을 주고받고, 협업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Q. 향후 목표가 있다면
A. 게임 사운드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학원을 권위 있는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것과, 인정받는 교육기관이 되기 위해 국제적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실무 커리큘럼을 지속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교육확대와 환경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교육 기관 운영이 목표입니다. 또한 사운드 디자인이라는 분야가 게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산업적인 부분에도 접목이 될 수 있게 경계를 넓히고 싶습니다, 전기자동차에 소리를 만들거나 우주공학,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냉장고, 에어컨,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에도 소리를 넣고자 합니다.
Q. 독자에게 한 마디
A. 게임 사운드 분야는 대중에게 상대적으로 생소하고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영역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는 사실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운드는 단순히 배경음악이나 효과음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몰입감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게임 내에서 사운드는 플레이어에게 경고를 주거나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며, 때로는 플레이어가 게임의 세계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게임 사운드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소리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소리가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이 분야에서 진정으로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즉 게임의 분위기를 살리고 플레이어의 경험을 풍부하게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운드 디자이너들에게 궁금증을 가져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이들은 보통 뒤에서 조용히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플레이어에게 즐거움과 감동, 때로는 긴장감을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러한 사운드 디자이너들의 노고와 창의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지를 보내주는 것은 이 분야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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