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다이빙은 오직 한 번의 호흡으로 물속에서 오래 머물며 자유를 즐기는 스포츠로, 수영을 하지 못하는 사람도 물속에서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가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배우며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 또한, 물속에서 이뤄지는 스포츠이니만큼 당연히 ‘안전’이 최우선이다. 물 속에서의 무중력 상태와 고요한 분위기는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며, 아름다운 수중 환경은 시각적인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이에 관하여 서울 중랑구에서 집다이브를 운영하는 김이호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프리다이빙 교육은 안전, 기술, 심리학 등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며 교육생들이 안전하게 물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코스가 제공되며, 만 6세이상 아이들을 위한 프리다이빙 프로그램을 통하여 물에서 쉽게 적응하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생존수영을 배우고 있다.
또한 성인들을 위한 다이빙 체험은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진행하고, 프리다이빙의 기초지식, 스노클링, 간단한 물 속 유영을 배우고 있다.
정규교육은 입문, 초급, 중급, 상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과정들은 자격증 발급을 위한 정규교육으로, 체험과는 다르게 심화과정으로 각 등급에 따른 테스트 종목들이 존재하며, 단계별로 깊이 있는 프리다이빙을 배우게 된다. 다음으로 정규 교육과정 이상인 직업을 위한 강사교육은 실질적으로 프리다이빙 강사가 혼자서 자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전 지식들을 제공하고 있다. 평소 위급한상황이나 안전한 프리다이빙을 위한 응급처치교육서비스도 제공한다.
무엇보다 집다이브는 안전을 최우선화하여 전문 프리다이빙 트레이너가 다양한 수준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필리핀에서 우리나라 1세대 프리다이빙 대표가 계신 센터에서 다년간 프리다이빙의 모든 것을 배우며 경험하였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에 나만의 프리다이빙 센터를 오픈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프리다이빙을 배웠고, 트렌디한 프리다이빙을 경험하며 나만의 노하우를 쌓았다. 집다이브는 제로투 히어로 시스템으로 입문부터 강사, 그리고 위급사항에 대처하는 응급처치 교육까지 한번에 교육할 수 있는 센터이다. 서로 믿고 의존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교육생들과 따뜻하고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센터라고 자부할 수 있다.
Q. 진행 예정인 프로모션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A. 질 높은 프리다이빙 장비를 무료로 렌탈 해드리고 있어 배우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프리다이빙을 다양한 곳에서 즐기고 있다. 많은 분들이 겨울에 프리다이빙을 배우고, 여름시즌에는 전 세계의 모든 물이 있는 곳이 나의 놀이터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교육 또는 투어중에 항상 전문가용 카메라, 영상장비를 지참하여 촬영을 해드리고 있으며 국내, 해외 투어도 정기적으로 계획중이다. 프리다이빙을 하며 멋진 수중 영상과 수중사진을 남기셨으면 좋겠다.
Q. 기억에 남는 사례
A. 필리핀에서 한 가족이 생각이난다. 아빠, 엄마, 그리고 중학생, 초등학생 두아들로 이루어진 가족이었는데 함께 프리다이빙을 배우러 와서 즐겁게 교육을 진행했었다. 가족끼리 서로 믿고 봐주며 다이빙을 하는 모습이 아직도 기억에 남는 장면인 것 같다.
연인과 가족, 친구 모든 분들이 서로를 봐주며 취미를 즐긴다는 것이 굉장히 큰 매력인 것 같다. 현재에도 네가족은 프리다이빙을 하며 취미를 공유하고 있는데 굉장히 뿌듯하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우리나라 프리다이빙계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다. 프리다이빙은 나를 알아가는 스포츠이다. 또그리고 어렵지않게 취미 생활로도 즐길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스포츠이다.
다가가기 어려운 취미 스포츠가 아닌, 향후 골프, 수영, 헬스처럼 가까이에 있는 취미 생활로 자리 매김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주위에 많은 분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독특하고 재미있는 프리다이빙 이벤트를 개발하여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대회를 위한, 재미를 위한, 직업을 위한 프리다이빙의 각각 주제들을 확대하여 프리다이빙의 모든 것을 한 곳에서 즐기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며, 또 우리나라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닌 꾸준히 해외 매체들과 소통하며 많은 분들과 전세계 아름다운 바다를 누리도록 노력할 것이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우리는 항상 안전이 확보되어 있는 상태에서 프리다이빙을 진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 프리다이빙을 하면서 문제가 생긴것은 한손에 꼽을 정도이다.
그리고 프리다이빙은 나를 되돌아 보는 스포츠이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여자 프리다이버 나탈리아 몰차노바가 이런 말을 했다. “프리다이빙은 스포츠이기도 하지만, 내가 누구인지를 알게하는 방법” 이라는 말이 공감되게 표현을 잘해준 문장인것 같다. 자연과 하나 되고 “나”에 대해서 알아가는 스포츠 프리다이빙 꼭 한번 도전 하셨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밸류업뉴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